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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의 바다 : 관련 이론/국어교육론

SQ3R 모형

SQ3R 모형

SQ3R 모형은 전통적이고도 대표적인 읽기 학습 체계이자 전략이다. 로빈슨에 의해 처음 제안된 이 모형은 추후 수정을 통해 여러 모형으로 변형되면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읽기 학습을 돕는 방법으로 오래도록 활용되었다.

SQ3R을 지도할 때 각 단계가 상호보완적이며 회귀적인 과정이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인지시킬 필요가 있다. 이후 SQ3R의 변이형이 제안되기 시작하는데, CSQ3R이 그 예이다. CSQ3R은 기존의 SQ3R시각 바꾸기를 추가한 것으로, 기존 방식에 비해 좀 더 적극적이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

 

SQ3R 모형의 절차

절차 교수학습 활동
훑어보기
(Survey)
제목 중심으로 훑어보기
주제어 중심으로 훑어보기
텍스트의 핵심 내용을 예측하기
질문하기
(Question)
주어진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읽기의 목적과 의도를 분명히 하여 질문 만들기
읽기
(Read)
텍스트의 각 부분의 의미를 연결하며 읽기
텍스트의 전체 내용을 파악하며 읽기
확인하기
(Recite)
중요한 내용을 자신의 말로 표현해 보기
독자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텍스트 내용 파악하기
재검토하기
(Review)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다시 읽기
자신이 이해한 내용이 적절한지 평가하며 다시 읽기

 

[수업의 실제]

SQ3R의 실제



훑어보기(Survey)

텍스트를 본격적으로 교수학습하기 전에 단원명, 단원에 실린 제재의 제목, 삽화, , 요약, 학습활동 등을 먼저 빠르게 검토한다. 이때 훑어보기 과정에서는 주제어, 개념어를 중심으로 읽는 것이 좋다. 이 활동은 텍스트 읽기의 준비 단계로서, 텍스트의 핵심적 내용을 개관하고 예측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학생들에게 수업에 주의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  교사의 발화
제목으로부터 이 글의 내용은 지구 온난화와 과학기술에 대한 것임을 알 수 있겠어요. 필자는 과학기술이 온난화를 해결해 주지는 못할 것이라 여기는 것 같아요. 삽화는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일어난 재해 상황에 대해 나타내고 있죠?


질문하기(Question)

전 단계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질문을 만든다
. 읽기의 목적과 의도를 분명히 하고 주어진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여야 올바른 질문을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글에 대해서 호기심을 갖게 된다.



예) 교사의 발화
폭풍으로 인해 가옥이 쓰러져 있는 사진이 있는데, 이것이 정말 지구 온난화로 인한 것일까요? 제가 생각한 것 보다 지구 온난화가 심각한 사태인 것 같아요. 이것말로 온난화로 인한 또 다른 재해 상황은 없을까요? 글을 읽으면서 확인해 봅시다.


읽기(Read)

훑어보기 단계보다 좀 더 세밀한 읽기 수행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동시에 전 단계에서 만든 질문을 계속해서 염두에 두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해 본다
. 훑어보기 과정에서 주제어나 개념어를 중심으로 읽기를 진행했다면, 이 단계에서는 문장과 단락을 중심으로 지식이나 정보를 파악하는 읽기를 진행한다.



예)  학생의 발화
글을 보니 지구가 뜨거워지면 지구가 반응하여 태풍, 가뭄, 홍수 등을 가져온다고 되어 있어. 그렇다면 아까 보았던 사진은 온난화와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겠네. 온난화는 단지 더워지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이상 저온 현상도 불러온다니 흥미로운걸.


확인하기(Recite)

글에서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다시 확인해 보면서 글을 읽을 때 얻었던 답과 정보들을 다시 한 번 떠올려 본다
. 이전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질문에 대한 답을 미리 쓰게 하여 그 답을 비교하거나 답을 구두로 확인해 보게 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다.



예) 교사의 발화
아까 읽은 바로는 온난화가 매우 다양한 부정적 영향을 가져온다고 했죠? 이 글의 필자는 다양한 근거를 제시하며 어떤 주장을 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떠올려 볼까요?


재검토하기(Review)

텍스트의 전체적인 내용을 스스로 재구성하며
,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재점토해 본다. 글의 목적에 따라서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이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고 올바른 읽기 습관을 위하여 학습자들에게 이러한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독자는 이 단계에서 글에 대해서 비판하거나 평가할 수 있다.



예) 학생의 발화
지구 온난화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여러 자연 재해가 발생하고 있어. 이 글의 필자는 과학기술에는 한계가 이따고 주장하면서 결국 과학기술로는 온난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 이산화탄소 배출이 온난화의 주범인데, 이산화탄소 배출을 막는 것도 어렵고 설사 막을 수 있다고 해도 또 다른 부작용으로 인해 더욱 심한 온난화 현상도 생길 수 있기 때문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