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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의 바다/2021 중등 국어 해설

[2021B - 3번] 과정 중심 읽기 지도 - SQ3R, KWL

[ 해설의 바다 ]

 

1. ㉠, ㉡의 공통점을 방법적 측면에서 2가지 제시할 것. 

학생 : 저는 글을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이 글이 어떤 내용인지를 간단하게 살펴보았어요. 제목과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사서를 읽는 방법을 설명한 글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S
 
Know - 읽기 전에 제목이나 저자 등을 보고, 알고 있는 정보 떠올리기
학생 : 그리고 제목이나 대강 살펴본 내용을 보면서 궁금한 점들을 떠올려 보았어요.
교사 : 어떤 점들이 궁금했지요?
학생 : 사서는 어떤 순서로 읽어야 하지? 이 순서를 따라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런 점이 궁금했어요.
Q Want to learn - 읽으면서 알고 싶은 내용 정하기
학생 : 그런 다음 글을 읽기 시작했어요.
교사 : 글을 어떻게 읽었어요?
학생 : 글을 읽으면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했어요. 각 단락의 핵심어와 중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글을 읽었어요.
READ  
교사 : 글을 다 읽고 난 뒤에는 어떤 활동을 했나요?
학생 : 되새기기 활동을 수행하였어요. 글을 읽기 전에 만든 질문 말고 이 글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질문을 몇 가지 더 만들어 보았어요.
RECITE Learn - 독서를 통해 알게 된 내용 정리하기. 알고 싶은 내용에 대한 답 정리하기 
교사 : 그다음에는 무엇을 했나요?
학생 :
REVIEW  

 

이 문제는 SQ3R와 KWL의 공통 세부 단계(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1) 'S'단계와 'K' 단계가 '배경지식을 활성화'한다는 점에선 공통적입니다. 다만, 'SQ3R'의 'S'는 개관하기(훑어 읽기) 단계로 글이 어떤 내용인지 예측해 본다는 점에 무게가 있지만, 'K'는 주제/화제를 바탕으로 자신이 아는 배경지식을 브레인스토밍한다는 점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2) 'Q-READ'단계와 'W' 단계가 알고 싶은 내용(=궁금한 점)을 질문으로 만들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며 읽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3) 'RECITE'단계와 'L'단계가 읽은 내용을 되새기며 종합/정리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2. [A]를 볼 때, 교사가 지할 내용 1가지를 쓰고

학생 : 되새기기 활동을 수행하였어요. 글을 읽기 전에 만든 질문 말고 이 글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질문을 몇 가지 더 만들어 보았어요.

→ 되새기기 활동은 Q단계에서 만들었던 질문에 대해 답을 쓰거나 구두로 답변하며, 읽은 글의 내용을 다시 한번정리하는 활동입니다. 
 

3. 에서 학생이 수행해야 할 활동 1가지를 제시할 것.

㉢단계는 Review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글의 내용을 스스로 재구성하며,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재점토하는 단계입니다. 이와 관련된 활동을 제시하면 됩니다. 

 

[ 모범 답안 및 키워드 ]

, 의 공통점은 첫째, 읽기 전 글과 관련된 '질문'을 만들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며 글을 읽는다는 점이다. 둘째, 읽은 후 글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되새기며 정리한다는 점이다.  -키워드 : 질문 만들고 답을 찾으며 읽기 / 정리하기(되새기기)
-허용 답안 : 배경지식 활성화
[A]를 볼 때, 교사는 학생에게 되새기기 활동에서는 새로운 질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내용 또는 글을 읽기 전에 만든 질문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다시 한번 되새기도록 지도한다.  키워드 : 새로운 질문을 만드는 활동이 아니다. 
에서 학생이 수행해야 할 활동은  '1가지 글의 전체 내용을 자신의 말로 요약하며,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재검토하기'이다. 키워드 : 전체적인 내용을 재구성하기, 검토하기
+)

(1)에서 '질문 만들기'와 '되새기기' 방법을 쓸 경우, (2) [A]부분과 진술이 중복되는 점이 있습니다. 이를 볼 때, 평가원에서 의도한 본래 답안은 '배경지식 활성화'와 '질문 만들고 답변 찾으며 읽기'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SQ3R 모형 (tistory.com)

 

SQ3R 모형

SQ3R 모형 SQ3R 모형은 전통적이고도 대표적인 읽기 학습 체계이자 전략이다. 로빈슨에 의해 처음 제안된 이 모형은 추후 수정을 통해 여러 모형으로 변형되면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읽기 학습을

myw-orld.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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