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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의 바다/2020 중등 국어 해설

[2020B - 4번] '자발적 독서'

4. ()자발적 독서수업 계획안이고, ()자발적 독서관련 안내 자료이다. ()를 참고하여 ()의 개선 방안을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

(가) ‘자발적 독서 수업 계획안

차시 단계 교수 학습 내용
1 수업
안내
수업의 전체 진행 과정 소개
학생들의 역할 및 수행 과제 안내
2 도서
선정
학년 수준에 맞는 도서 목록 제공
학교에서 정한 이 달의 책한 권을 함께 읽을 책으로 선정
3 책 읽기 도서관에서 책 읽기
4 읽기
활동
문단별 주제 및 세부 내용 파악하기
문단 간 연결 관계 파악하기
글 전체 내용 요약하기
5 생각
나누기
읽은 책 내용 중 주제를 정하여 이야기하기
각 모둠별로 이야기한 내용 발표하기
6 글쓰기 이야기한 주제로 글쓰기
7 정리
하기
자신이 쓴 글 발표하기
자신의 자발적 독서과정 점검하기
 
() ‘자발적 독서 관련 안내 자료

자발적 독서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지속적인 독서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기르고 평생 독자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많은 연구자들은 자발적 독서를 위한 중요한 방법으로 자기 선택 독서와 거시적 독서를 강조하고 있다.

[A] 자기 선택 독서는 ‘자율성 요인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독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실제 독서 과정에서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통해 자신의 수준을 가늠하고, 호기심, 취향, 관심사 등과 관련하여 내재적 동기를 작동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내재적 동기의 발현과 충족의 지속적 누적은 학생 독자의 자발적 독서 경향을 강화한다.

[B] 한편 자발적 독서의 지도는 미시적 독서 방법이 아닌 거시적 독서 측면에서의 계획과 실천을 강조한다. 거시적 독서에서는 글에 대한 세부적 이해나 사실적 이해보다는 확산적 이해를 강조한다. , 글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만 그치는 것을 지양하고 글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 글이 주는 즐거움과 감동을 내면화하고 누리는 활동 등을 권장한다. 이와 같은 거시적 독서 방법의 지도를 통해 자발적 독서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작성 방법>
[A]에 근거하여 2차시 수업의 문제점을 2가지 서술할 것.
[B]에 근거하여 4차시 수업의 보완점을 2가지 서술할 것.

 

[ 문제 풀이 과정 ]
 
[ 모범 답안 VER 1]

2차시 수업의 문제점은 첫째, '학년 수준'에 맞는 도서 목록만 제공하여 자신의 수준을 가늠할 뿐,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통한 '호기심, 취향, 관심사' 등과 관련한 내재적 동기를 작동시키지 못했다는 점이다. 

둘째, '학교에서 정한 책'을 '함께' 읽을 책으로 선정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자신이 읽을 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2차시 수업은 학생 독자의 자발적 독서 경향을 강화하지 못한다.

4차시 수업은 글에 대한 세부적 이해, 미시적 독서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첫째, 글쓴이의 생각을 보완하고 비판하며 자신이 관점에서 재구성하는 활동을 통해 글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내용을 보완해야 한다. 둘째, 글을 읽은 뒤 감상을 정리하고 친구들과 나누는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글이 주는 즐거움과 감동을 내면화하고 누리를 내용을 보완해야 한다.

[ 모범 답안 VER 2 ]

2차시 수업의 문제점은 첫째,  학생들의 호기심, 취향, 관심사  등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학년 수준'에 맞는 도서 목록만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자신의 수준=학년의 수준(인지적)인 부분만 고려하고 정의적인 부분은 고려하지 못함)

둘째, '학교에서 정한 책'을 '함께' 읽을 책으로 선정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자신이 읽을 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4차시 수업에서는  첫째, 창의적 독서 내용을 추가하여 글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을 보완해야 한다. 둘째, 감상적 독서 내용을 추가하여 글이 주는 즐거움과 감동을 내면화하고 누리를 활동을 보완해야 한다.